본문 바로가기

2016/08/235

산삼을 탐방하다 (산원초) 2p 이게시글은 추가 이미지 업데이트 합니다 1. 산삼은 깊은산 밀림지대에서자란다. 소위 천종산삼이라고 말하는 산삼은 깊은산에서 만 찾을 수 있다. 설악산과 오대산 태백산을 연결하는 백두 대간 의 줄기에서 아주 어렵게 발견된다. 천종산삼은 심마니도 평생에 한번 캐기가 어려울정도로 귀하다. 자생지의 조건은 북향또는 북동향으로 소나무와 활엽수가 적당히 혼재되어 있고 여름에는 서늘한곳이며 습도가 유지되고 환기가 잘되는곳이다. 또한 토양은 배수가 비교적 잘되는 마사토가 밑에 깔려있고 그위에는 푹신하게 비옥한 부엽토로 덮여 있어야한다. 아래사진은 산삼이 자라는곳의 실제모습이다. 2. 산삼이자라는곳은 산삼과 공생하는 동반자식물이 같이 자라며 대표적인 동반자 식물은 음지식물로 십자고사리 오미자 엄나무 대사초 등이 있다. 산삼의 특성 1) 어두운 곳에서 자란다 .. 2016. 8. 23.
산삼을 탐방하다 (산원초) 1p ▶산삼의 자생지 우리나라 산삼 자생지를 살펴보면 기후가 더운 제주도와 전라남도를 제외한 전 국토에서 자생하고 잇다 조선 정조때 서유구가 쓴 임원십육지와 세종실록지리지를 중심으로 그 산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경기도: 양평 ♣충청도: 청풍 단양 괴산 청주 옥천 진천 영동 황간 청산 ♣전라도: 무주 운봉 진산 강진 ♣경상도: 영천 안동 영해 청송 예천 풍기 의성 영덕 봉화 진보 비안 예안 신령 의흥 협천 칠원 울진 ♣강원도: 강릉 삼척 양양 평해 간성 고성 통천 원주 영월 정선 평창 인제 횡성 홍천 춘천 양구 금화 화천 1. 나침반으로 볼 때(동북간) 동쪽과 북쪽 45℃ 방향 산 전체 경사가 원만하고 골짜기 경사도 원만하면서 골짜기가 아주 많고 깊어야한다. 산삼은 사계절이 뚜렷하고 해와 달의 음양의 기를.. 2016. 8. 23.
2016년 9월 계간지 산원초 산삼문화 9월호 책자 1p 초안 (사진) 한국의 산삼문화를 새롭게 쓴다 산삼을 탐방하다 2016. 8. 23.
2016년 6월 계간지 산원초 산삼문화 6월호 책자 1p 초안 (사진) 한국의 산삼문화를 새롭게 쓴다 2016. 8.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