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G 2013년 계사년 기록

보해탕에 대한 공부 하기 천궁에 주 가 됩니다.

by 草心 2013. 8. 2.

 

 

상기 사진은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 영월 사자산에서

 

보해탕[保解湯]은 성인병 치료의 영약

 

사람의 중풍은 기허동풍[氣虛動風]하고 양쇠즉중풍[陽衰則中風]이니 혈압이 그 원인이다.

고혈압과 저혈압, 동맥경화, 뇌혈전이나 뇌일혈과 뇌출혈로 혼수상태에 들어 의식불명싱의

처방은 천마탕[天麻湯])이다.

 

혈압은 양기부족으로 하반신이 허냉하여 혈액순환이 불순하여 상반신의 열이 상승하니

과열 현상이다.
그리하여 심장에서 열풍이 성하여 심하면 졸도하며, 혹 혼수상태로 불성인사[不省人事]다.

[보해탕]

백하수오 7전, 적하수오 3전, 오가피 3전, 천마 2.5전,
원지, 백복신, 석창포, 구기자, 당귀, 천궁, 진범, 대파극거심[去心] 각 1.5전,
강활, 백강잠, 우담남성, 위령선, 원방풍 각 1전,

 

전충 5푼을 상기 탕약 매 한 첩씩 달인 약물에 타서 마시라.[가미보해탕]

[전충법제]

 

전충은 약 한 제에 한 냥 중을 생강을 가늘게 썰어서 3cm두께로 남비나

후라이팬에 펴고 푹 찐다.

악취가 완전히 없어지도록 한 번에 안되면 두번 찐다.
전충은 절대로 머리나 발, 뱃속의 흙을 버리지 말고 생강에 쪄서 말려가며 분말하라.
불에 볶아가며 말려서 분말하여도 좋다.

[혈액형별 석고 가감법]

 

혈액형이 A형일 경우 중풍시초에 전신에 신열이 심하면 석고[石膏] 한냥을

보해탕 한 첩에 가미하여 복용하라.
만일 신열이 내리면 석고는 제외하고 보해탕만 쓰라.

비록 열 첩에 완치되어도 두제[40첩]를 쓰지 않으면 재발할 염려가 있다.

B형인 경우는 중풍시초에 신열이 심하면 석고 한냥중을 가미하여 쓰라.
신열이 아주 내리면 석고는 제외하고 쓰라.

열첩에 완치되어도 한제를 써두어야 한다. 재발할 염려는 없다.

O형은 중풍시초에 신열이 심하면 석고 한냥반을 한 첩에 가미하여 쓰라.
신열이 내리면 한 첩에 석고 일전반을 가미하여 한제에 완치되면 재발의 염려는 없다.

AB형은 A형에 가까우면 A형 처방에 따라 치료하고 B형에 가까우면 B형 처방에 따라 치료하라.

중풍은 발병한지 오래면 신열이 완전히 식어 신경이 둔화 되어 약기운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해

정상회복은 어렵고 우선 완치된다 해도 재발의 염려가 있게 된다.

중풍시초는 보해탕이 가장 신비하다.


보해탕의 치료를 못받고 난치중풍으로 변한 환자의 치료법은 뜸을 위주로 하고 약을 쓰라.

팔을 못쓰는 중풍은 구법[灸法,쑥뜸]이 좋다.

 

양팔에 두 어깨의 견우2혈과 곡지[曲池] 2혈에 2분 내지 3분 타는 뜸장을 완치될 때까지 뜨도록 한다.
하반신을 못쓰는 중풍에는 관원혈[關元穴]과 환도혈 양편[兩便]과 족삼리혈 양편을 뜨되,

오분 이상 타는 뜸장을 뜨라. 다다익선이다.

 

뜸뜨는 시초에는 처음에는 2초~3초 타는 뜸장을 열 장 내지 스무 장 뜨고 난 뒤에 1분~3분 타는 뜸장으 로 점차 높이고 3~4일 후부터는 4~5분 타는 뜸장을 뜨되 어깨에는 팔과 같이 3분 정도 타는 뜸이면 효과가 나고, 배와 다리는 5분 이상 타는 뜸장에 한하여 완전히 효과를 보게 된다.

 

뜸법은 애화[艾火,쑥불]의 힘에 의하여 강자극과 화력의 고온으로 신경은 정상으로 회복되고

화력에서 오는 인력으로 전신의 염증을 화농[化膿]하여 소멸하고 애화의 독으로 체내의 공해독으로 병이 된 독성을 없앤다.

 

사혈을 생혈로 악혈을 명혈로, 탁혈을 청혈로 각가 화하게 하니

생혈명혈로 신기가 화성하고 청혈명혈로 영력이 화성하니 인내력 이 향상하여 신앙생활에 도움이 된다.

 

마음이 밝아오니 수심[修心]에 도움이 되고 정신이 맑아오니 수도[修道]에 도움이 되며 오랜 뒤에 대각[大覺]에 이르게 된다. 그러하니 만병을 쾌차시킨다.

 

인체는 관원에 뜸하되 중병자는 어느 때도 좋으나 무병자는 40세 이상부터 관원에 4분이상 타는 뜸을 처서에 시작하여 첫해는 300장씩 뜨고 소장시에 과로한 자는 어혈로 무병장수할 수 없으니 500장씩을 뜨고 10년후부터는 천장씩 뜨라.

 

최고보양( 最高補陽 )하므로 백년 후에도 청장년 이상의 정력을 가지니 불로장생한다.
그리고 뜸을 오래 뜨면 신비하다.

 

관원은 단중이라 애화의 자극과 인력으로 수정과 금기와 화신이니

정기신의 힘으로 도태( 道胎 )와 사리( 舍利 )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니 오랜 뒤에 대각한다.

 

뜸을 5분 이상 타는 것으로 하면 300장 내지 1천장에 시원하니 그 때는 주야로 쉬지 말고 계속 뜨라. 그 기간은 3일에서 10일간이니 시원한 신비가 지나면 즉시 뜸을 중지하라. 그렇지 않으면 화독이 심장에 범한다.

 

와선법이니 시원한 쾌감은 영이 환도인생을 명받고 그 쾌감시와 같으니라.
유아의 뇌염과 뇌막염 경풍과 경풍증의 만경풍과 발작시에 신열이 심한 간질환에 선약이다.

 

장년은 뇌진탕과 고혈압, 저혈압, 열궐두통에 유효하다. 장년시 냉간은 구중완[灸中脘 ; 중완혈에 뜸] 5천장 하라. 5분 이상 타는 뜸장을 말함이고, 약은 죽염과 생강차가 제일이다. 장복하라.

 

백종간병[百種肝病]과 백종광증[百種狂症]과 전광[癲狂]에도 구중완 5천장 내지 1만장이 최상이요, 천장이 최하다. 그리고 죽염을 장복하라.

 

- 神醫原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