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G 2014년 갑오년 기록

산삼에대한 역사 문헌 공부

by 草心 2014. 5. 28.

 

 

고조선 시대 특산물 산삼 [삼령근, 인삼, 삼근영초, 영주해삼]

...삼령근을 영주대여의 골에서 얻으니 인삼이며 영주해삼이라고 부른다. 능히 삼덕을 보존하고 돌아간다. 대개 인삼은 기수격을 갖추고 자삭의 방면에서 난다. 반드시 장생하니 40세를 1기로 하여 잠을 자며 쉬는데, 13기를 1삭으로 하여 정기를 축적하고 4삭을 지나 씨를 맺어 화생한다. 이러한 것은 부도의 땅이 아니면 얻을 수 없다. 그리하여 방삭초라 하는데 세상에서 불사약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그것이 비록 뿌리가 작다고 하더라도 부도의 땅에서 난 것은 모두 신령스런 효험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신시에 오는 사람은 반드시 이를 구한다. 대저 삼근영초 인삼과 오엽서실 잣과 칠색보옥 부인(옥부적)은 진실로 불함 삼역의 특산물이며 사해 모든 족속에게 내린 하늘의 은혜이다...

*삼령근 : 세갈래의 신령스런 뿌리...
*영주대여 : 영주의 대여라는 땅. 영주산은 봉래산 방장산과 함께 삼신산 또는 삼신산의 하나를 부르는 명칭임, 영주에 인삼이 난다는 것임.
*영주해삼 : 영주산은 바다 가운데 있는 땅이라 하여 여기서 나는 인삼을 영주해삼이라고 부르는 것임. 지금의 대한민국 땅이 압록강 , 두만강, 동서남의 바다 중에 있어 크게 보면 섬이 되어 그 전체가 영주라고 불리는 것이 되는데, 삼신산(태백산,백두산)의 맥을 따라온 지금의 대한민국 땅이 산삼으로 유명한 영주 땅이 되는 것이다.
*삼덕 : 세가지 덕 : 천지인의 덕 : 천신 지신 인신의 덕 : 군사부 삼위의 덕 등
*기수격 : 수의 기본이 되는 1, 2, 3, 4, 5, 6, 7, 8, 9 등의 일정한 격식을 갖춘다는 뜻. 산삼 즉 인삼(밭재배 이전의 삼)은 씨앗에서 싹이 1개 나오며, 처음에는 잎이 3개 달리고(3행), 그 다음에 싹이 나면 5개 잎이 달리며(5행), 그 다음에 싹이 나면 가지가 2개 나와 한 가지에는 5개, 다른 한 가지에는 연차식으로 3~5개까지 잎이 달리고(각구 8~10엽), 그 다음에는 가지가 3개 나와 가지마다 5개, 나머지 한 가지에는 3~5까지 연차식으로 잎이 달리고(3구 13~15엽), 그 다음에는 가지가 4개 나와 가지마다 5개, 나머지 한 가지에는 3~5개까지 연차식으로 잎이 달리고(4구 18~20엽), 그 다음에는 가지가 5개 나와 가지마다 5개, 나머지 한 가지에는 3~5개까지 연차식으로 잎이 달리고(5구 23~25엽), 그 다음에는 가지가 6개가 나와 가지마다 5개, 나머지 한 가지에는 3~5개까지 연차식으로 잎이 달린다(6구 28엽~30엽. 6구 30엽을 6구만달이라고도 함).
*자삭의 땅 : 자삭방은 동북방을 가리키며, 산삼이 잘 자라는 방향이 곧 이 동북방향으로 나 있는 산이다. 동북방 땅은 빛이 은은하게 비치어 산삼이 자라는 데 가장 적합한 위치가 된다.
*40(歲) : 여기서 40세는 40년이라기보다는 40日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1기 : 40일이 1기 즉 산삼 생육에 관하여 주기상으로 한 달이 된다.
*13기 : 40일을 기준으로 13기이면 520일이 된다.
*4삭 : 13기를 4번 거치면 520일의 4번이 되는데, 총2,080일이며, 이는 양력으로 5.7년이 된다. 산삼은 최소한 만5년을 지나야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린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의 인삼으로 말하면 5년근 6년근이라는 말이 나온다.
*부도 : 고조선(단군조선)의 수도가 있는 곳을 가리킴.
*방삭초, 불사약 : 산삼을 부르는 다른 명칭
*신시 : 배달나라와 고조선 시대의 수도 등에서 여는 대대적인 물물교환 시장. 배달나라의 수도를 특히 신시(神市)라 하였음.
*오엽서실 : 5잎의 상서로운 열매는 잣을 가리킨다.
*칠색보옥 : 7색을 내는 옥으로 여러가지 부적을 만들었음.
*부인(符印) : 부적을 새긴 증거물
*불함(不咸) : 밝달, 박달, 배달의 다른 표기. 불함산은 지금의 백두산(옛 태백산)이라 함.
*불함 삼역 : 고조선 시대의 3한 지역 : 진한(만주,몽골 등), 마한(백두산 압록강 이남 지금의 대한민국 본토), 번한(발해만 유역)
*사해 제족 : 동서남북의 모든 족속 : 고조선은 마고~한국~배달의 정통계승국으로서 사해제족의 종주이며, 모든 지역의 족속들을 형제로 대하고 가르침을 전수하며 다스렸음.
*고조선 시대 3대 특산물 : 인삼, 잣, 옥

[원문]...取三靈之根於瀛州垈輿之谷 卽人蔘也 謂之瀛州海蔘 能保三德而歸 盖人蔘具基數格生於磁朔之方者 必長生以四十歲爲一期休眠 以一三期爲一朔而蓄精 經四朔易結子乃化 如是者 非符都之域 則不得也 故曰 方朔草 世謂之不死藥是也 其或小根産於符都之域者 皆有靈效 故來市者 必求之也 大抵三根靈草之人蔘 五葉瑞實之栢子 七色寶玉之符印 眞是不咸三域之特産 四海諸族之天惠...생략<신라 박제상 저 부도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