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G 2013년 계사년 기록

산원초 다음 카페 문의 들어온 산삼에 대한 내용 스크랩

by 草心 2013. 5. 4.

 

 

 

 

 

 

 

 

 

 

 

 

 

 

 

 

 

 

 

안녕 하세요 님께서 감정의뢰한 산삼에 대한 소견서 입니다 , 참고로 모든 산삼은 실물감정이 우선 이며.. 사진상의 감정은 그 형태상의 감정 소견이므로 실물 감정과 좀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것을 양지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협회에서 감정한 부분은 차후 한국의바른산삼문화 알리기 자료로 사용 됨을 알려 드립니다.

 

1번

2번

1번과 2번 산삼은 같은 산삼이라서... 중요한 사항만 적어 봅니다. 우선 상기의 1번 과 2번 산삼은 그 형태상의 사진으로 보아 대를 한번 걸친 자연2대산삼로 보입니다. 단 이 자연산삼이란 1대 모삼과 2대 3대 4대 이런 식으로 그 대를 걸치면서 자연 친화된 산삼을 말합니다. 물론 사진상으로는 자연산삼으로 추정 하지만 상기 산삼을 야생산삼이니 자연산삼이니 조복산삼이니 이런 부분으로 표기 하기도 합니다.또한 채심지역은 일반 저지대 400고지 이하에서 채심 되었으며, 산삼의 심령은 10년 전후로 추정 합니다 요기서 전후라 함은 앞 과 뒤 2년 에서 3년 입니다. 즉 7년에서 ~ 12년 전후의 어린 산삼이라고 합니다.또한 삼구심 정두 되어 보입니다.그리고 노두 부분에 형성된 턱수 와 미 의 길이 그리고 기타 형태상의 보인는 모든 것을 추정 해 볼때 자연산삼 또는 야생산삼 또는 조복산삼이라고 칭합니다. 마지막으로 황이 없다는 점과 경흔 자국으로 보아 아직은 전체적으로 미정리는 되지 않았고, 삼대의 빛갈로 보아 빛이 거의 들어 오지 않은 음지에서 채심된것으로 소견 합니다.

산원 삼가

 

3번

4번

 

3번과4번은 같은산삼이며... 산삼의 심령은 7년 전후 입니다, 또한 사진상으로 보면 자연산삼으로 추정 하지만 이 부분은 실물감정이 될시 이식삼으로 오인 할수도 있다는것을 알려 드립니다. 같은 지역에서 채심하였다고 하여도 상기 산삼에서 보이는 흠이 난 자리가 여러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식을 할때 사람의 손독으로 인해 흠이 날수도 있고.. 자연상태에서 두더쥐나 쥐로 인해 상처가 날수도 있기 때문에. 상기 산삼은 자연산삼 과 이식산삼의 경계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실물 감정으로 판단 할수 있읍니다.

 

5번

6번

 

 

5번과 6번은 같은 산삼이며... 산삼의 심령은 10년 전후 산삼으로 추정 합니다.

또한 자연야생산삼 일 경우가 많으며. 혹여 상기 산삼에서 별도의 상처나 흠이 있다면 이식산삼일경우 오인 될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미정리 아니 되었구... 기타 상기 1번과 2번 산삼의 내용과 동일 합니다.

 

7번

 

8번

 

7번과8번은 같은 산삼이며. 쌍대산삼입니다. 쌍대산삼의 종류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약통의 크기와 미의 굴기로 보아 4구쌍대나 5구쌍대로 추정해 봅니다. 또한 산삼의심령은 노두의 형태와 쌍대의 형태 그리고 미의 굴기 기타 형태상으로 보안 15년 전후의 야생자연산삼으로 추정해 봅니다. 또한 상기 산삼도 실물감정을 할시 이식산삼과 작업산삼 기타 인위적인 부분을 항상 열어 둡니다.

 

9번

10번

9번과10번은 같은 산삼 입니다. 현제 님께서 올려 주신 산삼중에서 가장 좋아 보이는 산삼 입니다.

형태상으로 보아 상기 산삼의 심령은 15년 전후의 자연산삼으로 보입니다. 물론 상단에 본인이 적은 내용과 거의 동일 합니다.

 

11번 

12번

11번과12번은 같은 산삼 입니다.형태상으로는 자연산삼 이나 조복산삼 그리고 야생산삼 이렇게 보입니다  하지만 상기 산삼도 산삼의 약통에 흠이난 자국이 보여서 차후 이식산삼으로 오인 될수 있다는점을 열어 둡니다. 산삼의 심령은 10년 전후 입니다

 

13번

14번

13번과14번은 같은 산삼 입니다. 상기 산삼에 대한 소견입니다. 산삼을 크게 천 지 인 즉 천종산삼 지종산삼 인종산삼으로 구분 합니다. 이 인종산삼에 자연산삼이니 야생산삼이니 조복산삼이니 이식산삼이니 바뚝산삼이니,장뇌산삼이니,산양산삼이니 이런 저런 명칭들이 있읍니다. 하여 상단의 산삼은 그 형태상으로 보아 미 부분이 잘려 나간 흔적 그리고 약통의 형태 이런 저런 겨우의 추정이지만 인종삼의 이식으로 추정 소견 합니다.

 

15번

16번

17번

18번

 

15 16 17 18번 모두 그 형태상으로 보아 인종삼의 이식으로 추정 소견 합니다.

 

덧붙임..

 

우선 채심을 축하 드립니다.

상기의 감정소견은 본인의 소견이며, 또한 사진상의 소견이므로 오인될수 있음을 양지 하십시요.또한 상기 산삼들의 전체 심령은 5년 전후에서 20년 후반의 산삼으로 추정 합니다.또한 한자리에서 채심한것은 분명 한듯 합니다 그 이유는 산삼의대 빛갈이 모두 일치 하며, 땅과 부엽토 그리고 환경적인 부분으로 깊이 묻혀 있지 않은 산삼으로 자연적으로 떨어져 형성된 산삼일 경우가 많지만 , 상기의 산삼의 종류가 여러 형태로 나타 남으로 자세한 사항은 본인에게 전화나 문자 남겨 주시면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또한 요즘은 이런 산삼 보는것도 쉽지 않은 부분이라서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좀 부족한 부분과 기타 상기 내용을 읽어 보시고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 주십시요.

감사 합니다.

 

산원 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