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G 2013년 계사년 기록

한국의 산삼문화 바로 알기 산원초지킴이 산원

by 草心 2013. 5. 10.

 

 

 

 

오늘 부터 한국의 바른산삼 알기 산원의 생각입니다.

 

1. 산삼의 역사 와 유래

2. 산삼의 분류와 세계속의산삼

3. 식물학적 근거 와 식약청 자료

4. 산삼의 약성과 좋은산삼 구별법

5. 산삼의 복용과 후기에 대한 글

6. 이시대의 산삼문화의 외곡된 부분 바로 잡기

7. 앞으로의 한국산삼에 대한 정립

8. 산삼감정소견서에 대한 설명

9. 한국산삼문화 토착화를 위한 산원 생각

10. 기타

 

1. 산삼의 역사 와 유래

본인이 80년대 초기에 산삼에 대해 알고 싶어서, 이런 저런 서적을 찾아 보았읍니다. 하지만 당시, 시중에 나온 산삼에 대한 전문서적이 없었던 시절 문득 생각이 난것이, 우선 산삼의 역사는 어디서 부터 시작 되었을까?고민 한적이 있읍니다, 하여, 그 당시 한국의 향토지를 구하여, 각 지방의 문헌을 공부 중에, 이런 저런 많은 산삼에 대한 전설이나 구전등을 접하게 되었읍니다. 이것이 산원의 첫 입문의 시작 이었읍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산삼의 발원지는 어디일까? 구전에 의하면 전라남도 화순군 일대 모후산<해발 919m>이 최초의 발원지라고 전해지고 있읍니다, 이 또한 확실한 근거는 없지만, 산삼을 취급 하는 전문 심마니라면 알고 있을것이며, 산삼을 공부 하는 사람이라면 , 그 유래 만은 알아야 할것 같아서 직필해 둡니다.

 

또한 이 시대은 산삼 이란 명칭은 조선 후기 인삼에서 유래 했다고 본다. 요기서의 인삼이란 조선 후기에는 백두대간 전역의 산간에서 출현 하는 모든 야생산삼을 인삼이라고 통칭 하였다.또한 인삼 이란 사람의 형태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이다. 하여, 요즘 처럼 재배를 하는 인삼 과 옛날 인삼 과는 차이가 있다, 옛날의 인삼이란 자연적으로 야생에서 채심 되는 삼을 인삼이라 하였다.

 

한국 향토사지를 보면, 옛 문현에 인삼 즉 산삼에 대한 글이 나오는데,그 내용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의 신라본기를 보면,성덕왕 22년 그래 당나라 황제에게 이것 저것 조공을 하였는데. 그 품목중에 인삼을 조공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요기서 인삼이란 지금의 산삼이라고 생각 한다.

 

또한 한국의 역사 속에 중국 과 일본 그리고 외침을 많이 받은 한 나라로써, 무역 과 조공 그리고, 기타 시대적인 사항 속에서 물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여, 부득히 국가 차원에서 재배를 장여 하였고, 산간지역이나 화전민 같은 지역에서는 기본적으로 민간 비상약으로 인삼을 재배 하였다<각 향토지 자료에서>

 

하여 산원의 생각과 기존 구전이나 문헌에서 서술한 것 같이

 

한 시대적 배경속에 인삼씨종을 자신만 알고 있는.산이나 들에 재배를 시작 한것이 바로 지금 시대의 인삼의 역사 라고 본다.

 

이또한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본인이 여러 고 서적과 향토지를 읽어본 경험이며,

인삼 문화 와 산삼 문화를 새롭게 정립 하고자, 논설해 봅았읍니다.

 

감사 합니다.

 

2013년 5월 10일

 

한국산원초산삼협회 산원 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