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G 2012년 임진년 기록

고혈압, 저혈압 치료약 [반하백출천마탕]

by 草心 2012. 12. 20.

 

 

가시리 - KCMSG 워너비

바람 부는 길목에서 그댈 기다립니다 나를 떠나버린 그날의 기억처럼.. 작은 발자국 소리에 놀란 가슴은..오늘도 한숨만 쉬네요..
어제 가신 님은 돌아올 생각이 없는지..불러봐도 메아리만 돌아오네요...
라라라라라라라 홀로 슬피우는 새야너도 사랑했던 님 찾아 우는구나
가슴이 쉬도록 그대 이름 부르고나면다시 내게로 돌아올거야
매일 밤하늘의 달빛만 바라만봅니다..내 님 어디에 있는지 비춰줄까봐
사랑한다..사랑한다...못다했던 말...이제서야 불러보네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기다리는 마음은..바람소리에도 그대인것 같아서..
라라라라라라라 홀로 슬피우는 새야너도 사랑했던 님 찾아 우는구나
가슴이 쉬도록 그대 이름 부르고나면다시 내게로 돌아올거
많은 세월 가면 그댈 잊을수 있으려나.. 눈을 감아야 잊을 수 있나...
하염없이 울던 새마저 날 떠나버리고...나만 홀로 이렇게 슬피 우는구나.
그리움을 가슴에 안은채 살아가겠지..우린 서로 남이 되었으니...

가사 출처 : Daum뮤직

半夏白朮天麻湯 
 
 

   거담제 (溫化寒痰) 
 
반하(半夏) 6.0   /   천마(天麻) 4.0   /   백출(白朮) 3.0   /   인삼(人蔘) 4.0 
황기(黃耆) 4.0   /   복령(茯笭) 4.0   /   택사(澤瀉) 4.0   /   창출(蒼朮) 4.0 
진피(陳皮) 6.0   /   신곡(神穀) 3.0   /   맥아(麥芽) 6.0   /   황백(黃白) 2.0  
건강(乾薑) 2.0 
 
出典
 
萬病回春
◎ (頭痛門) [治痰厥頭痛, 眼黑頭旋, 惡心煩悶, 氣短促上喘, 無力語言, 心神顚倒, 目不敢開, 如在風雲之中, 頭苦痛如裂, 身重如山, 四肢厥冷, 不得安臥, 此內胃氣虛損, 停痰而致也.]
[과 같은 증상을 고친다. 수독으로 인하여 두통이 있다. 얼굴은 검고 머리는 무거우며 속이 메슥거리고 숨이 찬다. 말소리에 힘이 없고, 정신이 혼미하여 감히 눈을 뜨려 하지 않고, 바람 속에 있는 것처럼 어지럽다. 머리가 찢어지는 듯이 아프고 몸은 태산 같이 무겁고 사지는 차디차다. 누워 있을 수가 없다. 이것은 胃氣가 약하여 수독이 정체되어 있는 탓이다.]   
 
處方解說
 
평소에 에너지 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체질의 사람이 소화관 평활근의 장력(張力)이 부족하고 소화관의 운동능은 저하되어 있으며, 소화 효소는 부족하여, 음식물이 소화관에 오래 정체되 어서, 소화관이 심장박출혈액에 대한 이용률을 높인 결과, 뇌혈관의 혈류가 부족하여, 위내정수(胃內停水)가 있으며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뇌혈류 부족에 의한 뇌부종과 두통, 두중감,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 소화관 평활근의 장력(張力)을 강화하고
* 소화관운동능을 증진하여 소화관에 정체된 음식물의 배출을 촉진하고
* 소화 효소로 소화를 촉진시켜서
* 심장박출액의 소화관이용율을 줄이고 뇌혈류를 증진한다.
* 진정 작용을 한다
* 이뇨작용을 한다.
*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한다.   
 
處方의 藥理作用
 
1. 반하, 인삼, 황기, 창출은 위장의 운동신경을 자극하여 위장운동능을 강화하고, 진피는 이담 작용을 하여 소화관의 연동운동능을 강화하며, 신곡, 맥아는 소화 효소제로 작용하여 소화관에 정체된 내용물에 대한 소화를 증진하고, 배출을 촉진하므로 써 심장박출혈액의 소화관 이용률을 줄인다.
2. 백출, 창출, 복령, 택사는 이뇨를 촉진하여 뇌혈류부종에 의해 나타나는 부종을 완화한다.
3. 황백은 소화관에서의 음식물의 발효를 억제한다.
4. 천마는 뇌혈관을 확장하여 뇌혈류를 증진하고, 두통을 완화한다.
5. 인삼, 백출, 황기는 세포의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여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므로써 체력을 강화한다.
  
 
本草의 藥理 作用
 
인 삼
① Saponin이 신경의 흥분 전도를 가속(加速)화하고 조건반사능을 강화하여 피로를 경감시키고 작업 능률을 높인다.
② Ginsenoside Rg1, Re, Rb2과 Re는 부신피질 기능을 흥분시키고 면역 기억 세포의 생성을 촉진하여 면역능을 증강시킨다.
③ Adenosine, Ginsenoside Rb1과 Re는 혈중의 중성 지방 생성을 저하시키고, Ginsenoside Rg3와 Rf2는 혈소판응고를 억제하여 혈전(血栓)생성을 방지한다.
④ 소화액의 분비를 증진시켜 식욕을 강화하고 위장(胃腸)의 연동운동을 항진하여 소화 흡수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Lactase 분비능을 항진하여 유당(乳糖)으로 인한 [우유 등의] 설사를 경감시킨다.
⑤ 항히스타민작용을 하여 Anaphylactic shock을 억제한다.
⑥ 대뇌 피질을 자극하여 Choline reactive system을 강화하므로 써 말초혈류를 증진하고, 따라서 위벽의 혈액 순환량을 증량하여 위내강(胃內腔)의 체온을 상승시킨다.
⑦ Ginsenoside Rh2는 암세포증식을 억제한다.
진 피
① 항염, 항궤양작용이 있다.
② 항균 작용이 강하여 장염에 사용된다.
③ 정유 성분이 발한(發汗)을 촉진하여 폐점막의 부종을 개선한다.
④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관운동능을 강화한다.
⑤ Hesperidin이 모세혈관 탄력을 강화하여 미소(微小)출혈을 방지한다.
⑥ 진해, 거담작용이 있다. 반 하
① Phytosterin이 진토(鎭吐)작용을 하고 Choline이 장관운동능을 촉진하여 소화관에 정체된 음식물과 수독의 배출을 촉진한다.
② 휘발성 Alkaloid는 진정 작용이 있어 신경성 구토를 억제한다.
③ Ephedrine이 진해(鎭咳)작용을 한다.
④ 거담(祛痰)작용을 한다. 복 령
① ß-Pachymose, Pachymic acid, 단백질, 지방, 칼륨염, Lecithine 등이 함유되어 있어 모든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정신을 안정시키고 허약 체질을 개선한다.
②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여 이뇨를 증진하므로 부종을 개선한다.
생 강
① Zingerol이 혈관 운동중추를 자극하여 특히 말초에 대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한다.
② 신장 사구체 혈류량을 증강시켜 이뇨를 증진한다.
③ 위액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를 증진시킨다.
④ 진경작용을 한다.
백 출
① Vitamin A, D가 함유되어 있어 자양 작용이 있으며 피부, 점막을 윤택하게 한다.
② 피부 탄력 세포의 장력을 강화하고 모공을 수렴하여 지한(止汗)작용을 한다.
③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여 이뇨작용을 하므로 써 저혈압이나 혈관 운동 부족에 의한 부종을 경감한다.
④ 자궁평활근 경련을 억제하고 탄력을 강화하여 유산을 방지한다.
⑤ 혈당 강하 작용이 있다.
⑥ 강장(强壯)작용이 있고 인체의 항병력(抗病力)을 높인다.
⑦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다.
⑧ 혈소판응고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⑨ 항종양작용이 있다.
창 출
① ß-Eudesmol과 Hinesol이 중추신경 흥분을 억제하여 진정작용을 한다.
② 소화액 분비능을 항진하여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위내강에 정체된 수독의 배출을 증진하며 식욕을 촉진 한다.
③ ß-Eudesmol은 H2 Receptor와 길항하고 Hinesol은 과도한 위산 분비를 억제한다.
④ 간세포의 단백질 합성을 촉진한다.
⑤ 이뇨작용이 있다.
황 기
① 당류, Folic acid, Choline, Amino acid 등의 풍부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어 강장작용을 하며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간질액의 피부외 배설을 억제하여 도한(盜汗)을 억제하고 부종으로 인한 두통을 완화한다.
② Acetylcholine의 생합성을 증진하여 신경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중추신경계를 흥분시키고 대사를 원활히 한다.
③ Sex Hormone과 같은 작용과 중추신경계 흥분작용이 있어 강장제로 사용된다.
④ 면역능이 저하되어 만성염증이 계속될 때 항균 작용과 면역능증강작용으로 만성 염증증상을 개선한다.  이때 만약 급성 열성 염증 증상에 황기를 사용하면 항체가 과잉 증강되어 염증이 심해진다.
황 백
① 강한 항염작용이 있고 소염, 수렴작용이 강하며, 혈소판응고를 억제하여 혈관의 충혈(充血), 울혈을 경감시킨다. 피하(皮下)출혈의 흡수를 촉진한다.
② 혈압과 혈당을 낮춘다.
③ 황색포도상구균, 폐렴 구균, 용혈성 연쇄상 구균, 이질간균 등에 강력한 항균 작용이 있다.
④ 항진균작용이 있다.
⑤ 진해작용이 있다.
⑥ 항궤양작용이 있다.
택 사
① K+염이 삼투압성 이뇨를 증진하고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여 이뇨작용을 하므로 조직의 부종을 경감시킨다.
② Alisol A, Alisol A-24-Monoacetate 등이 지방간을 개선한다.
③ Choline, Lecithin 등이 혈중 Cholesterol을 경감시키고 죽상동맥경화를 개선한다.
④ 혈당강하작용이 있다.
신 곡
① Amylase, 효모균, Vitamin B complex를 함유하고 있어 식욕을 증진하고 소화를 촉진한다.
맥 아
① Diastase, Peptidase, Protease 등의 소화 효소와 Vitamin A, B, D, E 등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흡수를 강화하고 식욕을 증진한다.
천 마
① 뇌파를 안정시켜 전간 발작을 억제하고 혈관 경련에 의한 두통을 억제한다.
② 진정작용이 있다.
③ 진통 작용이 저명하다.
④ 심장과 뇌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관 압력을 저하하며 혈관을 확장하고 강압작용을 한다.
⑤ 다당체는 면역능을 활성화한다.
  
 
投  藥
 
1.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면서 소화가 되지 않거나 토하고 싶다.
2. 체하면 더욱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다.
3. 위하수(胃下垂).
4. 불면.
5. 무기력.   
 
應  用
 
1. 저혈압(低血壓)
2. 고혈압(高血壓)
3. 상습성 두통.
4. 위무력증.
5. 소화불량증.
6. Meniere's.
 
출처 -약학박사 박영순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