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G 2013년 계사년 기록

지난 감정 소견서 중 산삼의 노두에 대해 알아 보기 교육자료 004

by 草心 2013. 1. 20.

상기 내용은 심마니 초심의 28년 경험중에서 노두 부분에 대한 산산 감정 기준입니다 하단 내용이 꼭 절대 적이라고는 말할수 없지만,오늘은 산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리고자 본인이 몇자 올립니다..또한 본 내용이 절대적이라고는 말 할수 없지만 기존 심마니나 산삼에 대해 좀 공부 하고자 하시는 회원님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엇으면 합니다... 그리고  혹여 다른 의견이나 생각 그리고 질문 사항은 아래의 댓글 달아 주면 그에 맞는 답변을 드리겟습니다 감사 합니다.. 2010년 한국신산마을산삼협회 초심 박영호 배상

 

001 이미지

 

 

 001. 이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노두에 대한 부분만 적어 봅니다... 상기 산삼은 노두 올림에 잇어.... 기존 협회 기준법 중에서 최상의 노두를 올리고 잇습니다 우선 상기 산삼은 경흔 즉 노두 흔적이 점 점 점 으로 시작 되어 노두를 뽑기가 되엇으며... 그후 누두꺽임를 한 흔적인 4번 잇는 산삼이며.. 처음 약통에서 가늘게 올라가서 커지는 것을 노두뽑기나 뇌두뽑기 기타 이런식으로 말 합니다... 상기 이미지 노두뽑기가 확실이 확인 되며... 자연5대급 산삼이며... 뭇사람들이 천종산삼의 형태라고 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상기 산삼은 천종산삼은 아니지만 지종산삼의 단계를 넘어선 진 산삼으로가는 산삼입니다...  상단의 산삼을 유심히 보시면.... 노두가 어케 올라가서 어케 노두를 뽑고,, 어케 꺽여서 이런 형태로 가는가를 볼수 잇고.. 노두가 약통에서 일직선으로 올라가는 등...교과서적 노두 형태 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002.

 

 

 

 

 002. 이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노두에 대한 부분만 적어 봅니다...  상기 사진을 자세히 보면 노두갈이 한 산삼 입니다... 노두 갈이란 산삼이 자연적으로 자생 하다가 동물이나 기타 자연 환경에서 원 노두를 올리지 못하고.... 다시 노두를 올리는 부분입니다... 학계에서 노두갈이 한 산삼을 나이를 더 많이 보아 주는 이유는 노두를 올리고 나서 다시 노두를 올린 나이를 합산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두갈이 하엿다고 해서 그 산삼이 좋다 나쁘다 말할수 없는 부분은 일반 자연산삼에서 즉 야생산삼입니다... 여기서 삼의 종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잇습니다... 감사 합니다.

 

 

 

003.

 

 

 

003, 이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노두에 대한 부분만 적어 봅니다... 상기 산삼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노두가 길면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노두가  당연히 상단 001 이미지 처럼 길면 좋지만 ... 상기 산삼을 보면 대나무 마디처럼 노두를 올렷습니다... 즉 죽절노두 입니다.... 이 부분은 본인의 다음 동영상 초심의 초심자 산삼 공부 하기에 올려 두엇습니다... 상단 이미지 처럼 올라 가는 노두를 가지고 잇는 산삼들의 유형을 보면... <씨장뇌와 대를 걸친 씨장과... 자연산삼에서 환경이 좋은 곳에서 자란 산삼에서 나타 납니다... 또한 산삼의 나이를 확실히 알수 잇으며... 급성장한 산삼이라고 들 합니다 상단의 이미지상으로 상기 산삼은 7년에서 10년정도 추정 합니다 .

 

004.

 

 

 

 

 004 이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노두에 대한 부분만 적어 봅니다... 노두부분을 보면...점점점으로 가다가 바로 노두뽑기를 하고 노두꺽이4개가 잇읍니다 하지만 상기 001호 노두 보다 짧습니다... 이 말은 산삼이 자생지의 환경에 의해 노두를 올리수 잇는 산삼이 잇고,노두를 올리지 못하는 산삼 이잇습니다.. 하지만 산삼의 종이 좋아서... 001. 이미지를 담아 가는 것입니다 .즉 지종산삼에서 천종에 가까은 산삼으로 다가 가는것이고 비순수성의 산삼이 순순성으로 달마 가는것입니다... 상기 산삼은 본인이 추정한 심령은 20년 이상 25년 정도 봅니다... 이 부분은 절대 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실물과 사진은 차이 엉청 큽니다.

 

005.

 

 

 005.이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노두에 대한 부분만 적어 봅니다...  노두꺽기 입니다... 상기 산삼은 노두를꺽엇다 고 합니다... 일반자연야생산삼에서 볼수 잇으며... 순수성의 산삼인 천종산삼에 가까운 씨종에서 나타 납니다.... 이 부분은 절대 적이 지 않습니다...단지 노두꺽김을 한 산삼은 기존 산삼보다 나이를 더 추가 됩니다 즉 잠을 잔 횟수를 알려 주는 흔적이기 때문입니다. 상기산삼을 보며... 싹대를 올리고 나서 잠을 자다가 올라 올수도 잇고 그냥올라 올수도 잇지만 자연 환경에서 상단의 산삼처럼 3번정도 꺽이엇다면 일반 뇌두 3개가 3년이라고 하면 상기 산삼은 평균 한번꺽김에 2년 3년을 더 추가 하니 10년은 그냥 처 주는것입니다.

 

 006

 

 

 

 

 

 

상기 이미지를 자세히 보시면... 노두 올림이 비슷 하게 보이지만 실지적은 노두 올립니다 하늘과땅 차이 입니다 즉 상단의 이미지의 노두는 천종에 가까운 형태의 노두 올림이고 ... 실물을 본인 확인 하엿고.... 노두를 올릴때 가늘게 굴게 그리고 꺽기고 다시 노두를 올리다가 노두를뽑고,,,,, 상단의 산삼은 한국산삼감정회 감정가 1000만원 입니다 본인 감정가 700만 입니다 그리고 하단의 산삼은 감정가 비공개 합니다....

하여 우리가 일반 적은 산삼을 감정 할때 노두 부분이 길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짧다고 나뿐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 산삼의 자생지 환경에 나타 나니 그리고 일반인들은 노두를 가지고... 무조건 길다고 하면 좋다고 하는게 그것은 절대적이지 않다는것입니다.... 오늘 본인이 시간이 잇엇서 노두 부분에 대한 글만 짧게몇글자 적어 보앗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차후 업데이트 하겟습니다 감사 합니다.

 

2010년 5월 28일 한국신산마을산삼협회 인 초심 박영호 적음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