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산원초 열린세상

산삼의 역사 와 유래 효능 산원초 草心 본문

2019년 기해년 기록

산삼의 역사 와 유래 효능 산원초 草心

산원 草心 2019.02.07 23:19

 

1. 산삼의 역사 와 유래

본인이 80년대 초기에 산삼에 대해 알고 싶어서, 이런 저런 서적을 찾아 보았습니다. 하지만 당시, 시중에 나온 산삼에 대한 전문 서적이 없었던, 시절 문득 생각이 든것이, 우선 산삼의 역사는 어디서 부터 시작 되었을까?고민 한적이 있습니다, 하여, 그 당시 각지역 향토지를 구하여, 각 지방의 문헌을 공부 중에, 이런 저런 많은 산삼에 대한 전설이나, 구전등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산원의 첫 입문의 시작 이었습니다.또한 우리나라에서 산삼의 발원지는 어디일까? 구전에 의하면 전라남도 화순군 일대 모후산<해발 919m>이 최초의 발원지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또한 확실한 근거는 없지만, 산삼을 취급 하는 전문 심마니라면 알고 있을것이며, 산삼을 공부 하는 사람이라면 , 그 유래 만은 알아야 할것 같아서 직필해 둡니다.

또한 이 시대은 산삼 이란 명칭은 조선 후기 인삼에서 유래 했다고 본다. 기서 인삼이란 조선 후기에는 백두대간 전역의 산간에서 출현 하는 모든 야생산삼을 인삼이라고 통칭 하였다.또한 인삼 이란 사람의 형태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이다. 하여, 요즘 처럼 재배를 하는 인삼 과 옛날 인삼 과는 차이가 있다, 옛날의 인삼이란? 자연적으로 야생에서 채심 되는 삼을 인삼이라 하였다.

한국사 향토사지를 보면, 옛 문현에 인삼 즉 산삼에 대한 글이 나오는데,그 내용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의 신라본기를 보면,성덕왕 22년 그해 당나라 황제에게 이것 저것 조공을 하였는데. 그 품목중에 인삼을 조공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 인삼이란 지금의 산삼이라고 생각 한다.

또한 한국의 역사 속에 중국 과 일본 그리고 외침을 많이 받았던 한 나라로써, 무역 과 조공 그리고, 기타 시대적인 사항 속에서, 물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여, 부득히 국가 차원에서 재배를 장려 하였고, 산간지역이나 화전민 같은 지역에서는 기본적으로 민간 비상약으로 인삼을 재배 하였다<각 향토지 자료에서>

하여 산원의 생각과 기존 구전이나 문헌에서 서술한 것 같이

한 시대적 배경속에 인삼씨종을 자신만 알고 있는.산이나 들에 재배를 시작 한것이 바로 지금 시대의 인삼의 역사 라고 본다.

이또한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본인이 여러 고 서적과 향토지를 읽어본 경험이며,

인삼 문화 와 산삼 문화를 새롭게 정립 하고자, 논설해 봅았습니다

2. 산삼의 3대 맥

1.개성산삼 :문헌에 따르면 18세기 전반 까지 백두산과 그 지맥에서 채취되는 자연산삼을 개성 상인들이 수집 하여 인삼무역의 가장 큰 시장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연산삼의 수요급증으로 가삼 즉 인윈적인 인삼을 재배 하게 되었으며, 그 시작은 18세기 후반 부터 이며, 그로 인해 개성상인의 최고의 수입원은 인삼 즉 산삼이었습니다. 하여 산삼의 3대맥 중 개성산삼이 제 1 맥이라 할수 있습니다.(본 한국산원초산삼협회가 인천에 자리를 잡은 사유 입니다)

 2.풍기산삼 :문헌에 따르면 1541년 풍기군수로 부임한 주세봉군수에 의해 풍기인삼과 산삼이 경북지역의 큰 시장을 만들어 갖으며,풍기지역 산삼은 고려시대 부터 특산품으로 유명 하였다고 합니다 하여 그 제 2의 맥이라 할수 있겠습니다.(본 협회 영남지사가 대구와경북지역에 자리를 잡은 사유 입니다)

3.백제산삼 :문헌에 따르면 중국 남북조시대의 양나라 도홍경이 신농본초경집주 에는 산삼은 백제의 것이 좋다 하고 집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라남도 모후산과 지리산 일대 산삼은 백제산삼의 뿌리이며, 제 3의 맥이라 할수 있읍니다.(본 협회 호남 과 전남지사가 자리를 잡은 사유 입니다)

3.산삼의 종류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고,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산삼 이라면 한가지 라고 생각 하지만 , 간략한 설명입니다.

사람도 똑 같은 사람이 없고, 한핏줄인데도 다 다른 얼굴형을 갖고 있으며 , 단지 비슷한 형을 갖은 사람이 있듯이 산삼도 그와 같다고 하겠습니다.

하여 본 협회에서 말하는 천, 지, 인, 천은 천종입니다. 그 옛날 조상으로 부터 대대로 내려온 순수종의 산삼을 천종 이라 합니다.그 형태와 약성은 아직 연구 대상 입니다. 최근 십몇년 동안 순수종의 천종산삼을 몇채 만 채심 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산원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절대성은 없습니다. 지 즉 지종산삼입니다. 말 그대로 천종산삼을 닮아가는 자연산삼중에서 몇대를 걸친 산삼으로 1년에 전국에서 조금 채심 되고 있습니다. 인 즉 인종산삼입니다. 이 인종산삼 에는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기에 그냥 자연산삼이라고 통칭 합니다. 하지만 자연산삼에도 년수에 따라서, 자연산삼,야생산삼,조복산삼으로 본 협회서 구분 합니다. 이 또한 절대성은 없습니다

 

4.산삼의 성분

 

1.사포닌<진세노사이드성분>산삼의 종류에 따라서 각기 1개~300개

2. 단백질 성분

3. 폴리페놀 성분

4. 폴리아세틸렌성분<파낙시놀,파낙시돌>

5. 정유성분<피톤치드성분>

6. 알칼로이드성분

7. 인터페론유사성분

8. 인슐린유사성분

9. 아르기닌 유사성분

10. 미네랄성분

11. 다당체성분

12. 리그난성분

13. 비타민성분

5.산삼의 효능

옛말에 죽어가는 사람도 살린다는 신초 이며, 영초인 산삼에 대한 효능 입니다.

21세기에 들어 와서 학계의 발표 논문과 기타 여러 학인들이 말하는 과학적 논리에서 보는 효능, 산원의 경험과 체험에서 보는 이 2가지를 적어 봅니다.

 

세계각국에서 발표한 내용들을 보면,고대 한방의 고려인삼의 효능을 토대로 과학적 연구를 시작 하였고, 그 효능을 크게, 소화기,신경계,호흡기,신진대사,순환기,피부질환,기타 발표 되지 않은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하여 이 인삼의 연구는 앞으로 크게 발전 하리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고대의 인삼이란 지금 의 산삼을 의미 하는 말이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차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삼을 만병통치약이라고 말하여도 그 말에 토을 달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의 뿌리성 본초에 다량의 많은 성분을 함유 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성분을 간략하게 나열합니다. 사포닌<진세노사이드>성분,정유성분,폴리아세틸렌성분<항암치료>알칼로이드성분,단백질성분,인티페론,인슐린유사성물질,아르기닌성분,미네랄,다당체성분,리그날성분,다수비타민,구리,비소,게르마늄,인,알루미늄,코발트,그외 아직 발표되지 않은 성분이 다수 이므로 이 얼마나 사람의 인체에 좋은 명약 이겠습니까?

 

여기서 일반인들이 모르고, 있는 한가지는 팁 입니다 산삼의 사포닌 성분 최고 300종류가 넘게 나 왔다고 합니다.

 

현제 인삼을 기준 성분 분석한 내용

 

백삼은 진세노사이드 ~4~10개 정두

홍삼은 진세노사이트 ~10~20개 정두

산삼은 진세노사이트~ 20~300개 정두

 

단) 산삼은 각 종류에 따라서, 다른 수치가 나온것으로 학계에서는 논문과 함께 발표 하였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한국산원초산삼협회 | 박영호 | 강원도 영월군 남면 들골안길 121-3 | 사업자 등록번호 : 125-19-95360 | TEL : 010-7652-3933 | Mail : kbs33@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7-강원영월-0000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